캄보디아 지도 프로젝트

캄보디아 농업상담

캄보디아 농업, 농촌개발, 투자상담

AgroBizCambodia



Saigon Zoo and Botanical Gardens, 호치민 동식물원 여행 Travel



베트남 남부도시 호치민에 있는 사이공 동식물원. 
여러번 호치민을 갔지만 한번도 가 본 적이 없어서 이번에 가봤다. 마침 열대식물 정리 중이어서 자료 사진도 찍을 겸 시간을 넉넉히 잡고 방문했다. 
남부의 프랑스 식민지 시대가 시작될 시기인 1865년 개장한 동식물원으로 이미 150년이나 됐다. 20ha 의 부지에 수백종의 포유류, 새, 열대작물 등이 있다. 그래서 규모로는 아시아에서 6번째라고 한다.

2013년까지 입장료는 12천동이었고 현재는 5만동(약 3천원)이다. 하지만 입장객은 줄지 않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입장료가 오른 것은 2014년 부터 호치민시 관할에서 벗어나 독자운영을 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 동식물원의 특징은 크게 두가지로 생각되는데 한가지는 공원형태로 다양한 야외활동을 함께 즐길 수 있다. 가령 소풍이나 물놀이 같은 어린이들의 야외활동을 방문한 날에도 여러번 봤다. 이 점은 우리나라 어린이대공원과도 비슷하다. 두번째 특징은 동물들의 사육공간이 그다지 멀이 않아서 손을 내밀면 닿을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가깝다. 물론 안전장치는 되어 있지만 어쨌든 매우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는게 장점이다.

하지만 식물들을 보러 간 나는 좀 불편했는데, 많은 식물들이 있다고 하지만 제대로 이름표가 붙어있지 않아서 과연 어떻게 토착식물군이고 외래군인지 구분할 수도 없을 뿐더러, 아주 가끔 열대수목에만 학명이 잘 보이지 않게 붙어 있었다. 교육용으로 활용하려면 이름표를 눈 높이에 자세한 설명과 함께 붙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