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지도 프로젝트

캄보디아 농업상담

캄보디아 농업, 농촌개발, 투자상담

AgroBizCambodia



캄보디아 농업 기사 요약와 채소 이야기 Cambodia_Agri



채소 관련 캄보디아 농업 NGO 담당자에게 들은 이야기
캄보디아는 1~2월에 채소값이 하락하는데, 베트남으로 부터 엄청나게 많은 채소가 유입되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베트남은 무분별한 농약을 사용하여, 베트남인들은 오히려 미국 등지에서 채소를 수입하기 때문이다. 결국 캄보디아는 싸고 농약이 듬뿍 들어있는 베트남 채소를 먹고 있는 것이다.
유기농 농산물을 굳이 먹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캄보디아에서 1~2월만은 유기농채소 구매를 고려해 봐야겠다.

1. 시장 점유를 위한 망고 수출업자들의 싸움 - 가장 많이 수출되는 Keo Romeat 품종의 출하가 많아지면서 수출경쟁이 생김
- 최근 애플 망고 등 다양한 품종으로 확대 재배 중이긴 하지만, 여전히 완숙후의 상태 등으로 인해 현지에서는 Keo Romeat를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경쟁을 줄이기 위해서는 건조, 냉동 등 다양한 가공상품이 개발되어야 하지만 현지 여전상 빠르게 투자가 이뤄지지는 않고 있다.

2. North Asia Resources는 카사바를 바이오에탄올 생산에 사용하기로 하고, 뿔삿 지역에 14,000ha 의 ELC를 계약함
- 카사바 국제시세가 워낙 오르락내리락 하고 있고, 낮은 원유가로 인해 바이오에탄올의 시장성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대규모 농장을 투자하기에는 좋은 시기라고 생각한다.

3. 원당회사 RuiFeng은 50십만톤의 원당을 생산중이지만, 여전히 설비의 절반만 가동하는 수준이다.
- 2015년에는 사탕수수 작황이 좋지 않았는데, 올해는 2017년 현재 이른 우기로 사탕수수 작황이 나쁘지 않을 것 같다. 

4. 베트남이 캄보디아 담뱃잎 3천톤을 수입 결정을 했지만, 그 반사이익은 농가들에게 돌아가지 못하고 기업들만 이익을 누림.

6. 지난해 캄보디아 후추 생산 현황, 총 후추 생산은 6,124ha에서 약 12,000톤.  Thbong Khmum Province(뜨봉크뭄)는 후추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곳으로 지난해 8,566톤 생산하여 전체의 72%차지. 유럽 GI 인증을 받은 Kampot Province(깜폿)는 87톤을 생산했고 흑후추는 $15/kg, 적후추는 $25, 백후추 $28에 거래됨. 


analyst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