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지도 프로젝트

캄보디아 농업상담

캄보디아 농업, 농촌개발, 투자상담

AgroBizCambodia



프놈펜] 농업전시회, AgriLivestock Aqua Fisheries Cambodia 2017 Cambodia_Agri



베트남 전시업체가 주관하는 농업행사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갈수록 규모는 작아지고 내실있게 진행되는 듯 하다. 예전에는 캄보디아 상황과는 전혀 맞지 않는 제조설비업체들이 참가했다면, 올해는 비료와 사료 그리고 농자재 등 바로 판매를 위한 작은 업체들이 참가했다.

총 부스는 약 40여개로 많지 않고, 한국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 미국 인도 터키 등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중국과 베트남 업체로 볼 수 있다. 

눈 여겨 볼 것으로는 사료첨가제, 작물영양제, 사육시기별 사료 이렇게 생각했다. 지난번까지는 월령에 맞춰 세분화된 사료는 없었는데 아마 처음 소개 되는 것 같다.

수산청장은 미디어 노출에 매우 적극적인 사람인데, 오늘도 역시나 다른 기관장에 앞서서 모습을 보였다. 거의 첫번째 행사부터 참석한 것 같은데 수산분야가 주요 전시품목이 아닌 것을 생각하면 매우 부지런한 사람이다.

그외 한국 수산사료첨가제, 양식장 환경개선제 업체가 참여했는데, 양식장환경개선제는 현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보일 것 같아서 기대된다.

비료는 워낙 대형업체가 많고 특히 베트남은 요소비료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작은 업체들의 타켓이 불분명한 복합비료가 캄보디아에서 먹혀 들어갈지는 의문이다.

끝으로 매번 생각하지만 도대체 사료배합 설비는 캄보디아에서 맞다고 생각해서 가져오는 것인지... 자가배합 또는 자가생산 후 판매가 가능한 기업은 다섯손가락에 든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대형 설비는 시기 상조가 아닐까.




analyst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