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지도 프로젝트

캄보디아 농업상담

캄보디아 농업, 농촌개발, 투자상담

AgroBizCambodia



캄보디아 우유, 낙농제품 현황 Cambodia_Agri




Agriculture and Gro-Processing Sector in Cambodia에 따르면 2014년의 유제품 소비는 2011년 보다 500% 증가했다. 

2016년 Angkor Dariy Factory가 Pnnom Penh Special Economic Zone(PPSEZ)에 23백만불을 투자하여 첫번째 우유 공장이 되었다. 이 공장은 베트남의 Vinamilk 와 BPC Trading Co Ltd. 의 합작사이다. 베트남에서 분유, 미국과 뉴질랜드에서 생유를 수입하여, 우유, 요거트, 연유 등을 생산한다. 

이외에는 생산시설이 없다고 되어 있는데, 캄보디아에는 현재 젖소목장과 그 생유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홀스테인 젖소 역시 이미 오래전에 도입되었다. 참고 http://greatdobal.egloos.com/5700840

낙농제품 역시 서구화되어가는 식생활로 수요가 높아지고 있지만 가격과 유통의 제한 때문이 대도시를 제외하고는 다양한 제품이 널리 보급되기 어렵다. 또 현대화된 시설을 갖추고 낙농을 하기에는 전기, 교통, 사료 등이 여전히 부족하다. 또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연중 기온이 높기 때문에 젖소의 생산 효율도 높지 않다. 

단 보고서에서 지적하듯 염소를 활용한 특수제품을 고급화 전략으로 유통한다면 프놈펜을 중심으로 판매 가능성은 있다.


analystic